영동마라톤동호회

 

 

 

 

달리기입문
올바른훈련법

 

 

 

영동포도마라톤대회 바로가기

 

 

  ▒  HOME > 마라톤교실 > 달리기입문

제목: 달리기 용품의 준비
이름: 관리자


등록일: 2007-07-04 19:47
조회수: 7046 / 추천수: 1032


운동화

달리기 할 때 가장 중요한 물품. 신발은 지면과 우리 몸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해주는 유일한 장치 다. 그러므로 제대로 된 운동화를 신는 것은 더 잘 달리기 위해서만 아니라 부상을 방지하는 데도 필수적 이다. 달리기 초보자들은 신발의 쿠션이 많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.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쿠션이 많 은 것을 신어야 한다. 신발매장에 가서 조깅용으로 나온 운동화 중 신발뒤축의 쿠션이 많은 것을 선택한다. 신발 앞쪽의 쿠션이 많은 것이 좋은가 없는 것이 좋은가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. 발 앞쪽이 많이 움직이거나(좌우 흔들림이 많은 사람) 속도가 빠른 사람은 쿠션이 적은 것으로, 발 앞쪽의 움직임이 적거나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은 쿠션이 많은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. 자신의 발크기에 맞는 신발을 고르는 방법은 오후 5~6시경 매장에 가서 운동할 때 신는 양말을 신고 발이 편하면 신발이 자신에게 맞는 것이다. 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는 것으로 겨울에는 보온이 잘 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. 또 겨울철에는 신발의 습기가 잘 마르지 않으므로 매일 운동하는 사람들은 두개 이상의 운동화를 준비하여 매일 번갈아가며 신는 것이 동상이나 발보호를 위해 좋다.

운동복

체온보호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계절용으로는 가벼운 티셔츠와 운동복 반바지 정도면 괜찮 다. 그러나 겨울에는 체온보호에 신경을 써야한다. 바지는 땀을 잘 배출하는 소재로 된 타이즈 형태의 것을 안쪽에 입고 그 위에 트레이닝복을 입으면 된다. 상의는 안쪽에 몸에 달라붙으면서 땀을 잘 배출하 는 옷을 입고 얇은 옷을 덧입고 그 위에 바람을 막을 수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. 옷을 제대로 갖추기 힘들다면 두꺼운 옷을 한 두개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다.
.

여름철 준비 용품

물통착용 허리색, 모자, 선글래스, 선블록크림. 여름에는 특히 탈수와 강한 자외선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 한다. 장거리 연습을 할 때는 달리는 중 물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. 지원자의 도움 없이 혼자서 장거리를 달릴 때는 물을 휴대하고 달릴 수 있도록 물통휴대 허리색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. 모자는 햇빛을 가려주면서도 머리의 땀을 잘 배출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. 일반 모자는 땀을 머금 고 있으므로 달리기용으로는 적합치 않다. 망사로 되어 있으면서 가벼운 것이 좋다. 여름철용으로 나온 모 자 중 목을 가릴 수 있게 장치가 달린 것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.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 해서는 노출부위에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선블록크림을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. 또한 강한 햇빛 속에서 오래 뛰면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피로가 커지므로 이를 막기 위해 달리기용 전문 선글래스를 착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이다.

기타 겨울철 용품

장갑, 마스크, 모자, 목도리, 안전조끼 등. 겨울에는 노출되는 부위의 동상에 유의 해야 한다. 손보호를 위해 장갑은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다. 장갑은 손가락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벙어 리 장갑이 좋다. 아주 추운 날에는 손가락 면장갑을 안에 끼고 그 위에 벙어리 장갑을 착용한다. 마스크 는 이른 아침 운동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차가운 공기를 들이키지 않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다. 그러나 달리 다 보면 약간 답답함을 줄 수도 있다. 답답하면 벗어서 주머니에 넣고 뛰어도 좋다. 그렇지만 뺨부위가 동상에 걸리기 않도록 해야 한다. 그리고 마스크는 호흡으로 인해 많이 젖으므로 몇 개 준비해 놓고 항상 청결한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. 모자는 귀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귀가리개를 사용해도 좋다. 귀는 동 상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므로 특히 보호에 신경써야 한다. 목도리는 목부위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 므로 목까지 올라오는 운동복을 착용하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. 겨울철에는 보통 어두울 때 운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통사고에 유의해야 한다. 이를 위해서는 운동복은 항상 밝은 색으로 입고, 자신을 잘 노출시킬 수 있는 보조 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. 반사띠가 있 는 안전조끼를 착용하거나 손전등 또는 소형 자전거용 경광등을 휴대하는 것이 좋다. 참고로 도로에서 뛰는 사람들은 차량진행의 반대방향으로 뛰는 것이 안전하다. 즉 오는 차량을 마주하며 뛰어야 자신이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.
-추천하기     -목록보기  
의견(코멘트)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. 이유: 권한이 없는 회원레벨
▽ 다음글: 대회후의 회복 (류우국회장 제공)
Copyright 1999-2018 Zeroboard / skin by DQ'Style 

 

 

영동포도마라톤대회 바로가기 처음으로 회원가입하기 사이트맵 홈페이지 관리자에게